지난 12월 18일(목) 성남시 고령친화종합체험관에서 2015학년도 세계사이버대학 노인복지학과 신설 특강이 있었다. 
 이날 특강에는 노인복지학과 학과장 신상수 교수, 고령친화종합체험관장 안창식 교수(을지대학교 보건과학 대학), 러스크 기념병원 부원장 안명환 박사(을지대학교 겸임교수), 세계사이버대학 재학생 및 입학지원자 등이 참석하여 3시간 동안 강의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제1주제 “한국 고령친화산업 현황과 성남고령친화체험관 운영” 특강에서 안창식 관장은 우리나라 고령화의 심각성을 주장하면서 고령친화체험관 사업의 하나인 ASSA(Active Senior for Successful Aging)를 강조하였다. ASSA는 고령자의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고용창출 모델이라고 하면서 성공적인 인생 2막을 위한 활동적인 시니어들의 인터넷콘텐츠사업단을 소개하였다.  
 이어서 제2주제를 맡은 안명환 교수는 30년 노인재활의 노하우를 소개하면서 기존의 치료개념보다는 다차원적인 전문적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근본적인 삶의 질(QoL)을 향상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새로운 노인재활의 방향으로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 교수의 Flow(몰입) 이론을 강조하면서 창조적 예술치료(Creative Art Therapy)인 노인미술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http://www.miraeseum.or.kr/center/promote_news_view.php?idx=230&PHPSESSID=1d28945ddb53feb2594d06aa2a5b4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