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실습청뇌환, 자운고 만들기'

 약용건강식품학과 추수지도 특강


약용건강식품학과에서는 재학생만이 아니라 졸업생들의 지속적인 추수지도를 위하여 지난  8월 31일(토) 15시~18시,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에 위치한 부국 한약국에서 ‘한약재 실습 및 청뇌환과 자운고 만들기’ 특강을 진행 하였습니다.

책으로만 보고 이름으로만 알던 많은 한약재들의 실물을 직접 보고 사용방법과 감별법에 대하여 현재 우리대학에서 본초학을 강의하고 계신 김규태 교수님(주안 미래 한방병원 원장)과 노종성 대표님(부국 한약국)이 열의 있는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노종성 대표님(부국 한약국)의 배려로 평소에 구경할 수 없는 진귀한 한약재들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보고 만들어 보는 체험을 원하는 학생들의 의견에 따라 ‘청뇌환’과 ‘자운고’에 들어가는 약재들에 대한 설명과 다루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운고’는 무좀, 아토피, 두드러기 등 피부병에 바르면 효과가 좋은 한방외용약으로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청뇌환’은 갱년기 여성에게 특히 좋으며, 신장기능을 강화시키며,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흔하게 볼 수 없었던 약재를 직접 보고 냄새도 맡아보고 진품 구별법 까지 배워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는 학생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