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건강식품학과 쌍화탕 나눔 행사“

세계사이버대학 약용건강식품학과 조현주 교수(학과장)와 재학생 및 졸업생들은 2014년2월8일(토) 쌍화탕 300포를 원방처방대로 달여 기부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에는 서부희망케어센터를 통해 남양주 지역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게 전달하였으며, 2014년에는  사회복지법인 의정부밀알복지재단 산하의 ‘꿈이있는 땅’이라는 기관을 통해 거주시설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는 장애인들을 위하여 쌍화탕으로 작은 마음을 나누었습니다.

쌍화탕은 보통 우리나라 약국에서 감기약으로 많이 팔리지만, 원래 한의학에서 쌍화탕의 용도는 감기약은 아닙니다. ‘소건중탕’이라는 보약의 기초적인 처방과 역시 인체의 혈을 보강해주는 보약인 ‘사물탕’의 두 처방의 약재들을 함께 달인 것이 ‘쌍화탕’입니다. 쌍화탕은 기혈이 약해져 있거나 기력이 많이 떨어졌을 때 이런 상태를 회복시켜 주는 약입니다. 그러므로 체력이 떨어져 있거나, 허약한 경우에는 쌍화탕이 초기 감기 치료나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약용건강식품학과 학생들은 쌍화탕의 용도 역시 치료제라기 보다는 몸을 보하는 약의 일종이므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겨울철에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생활하는 장애인 가족들이 차를 대신하여 마셔준다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여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약용건강식품학과에서는 매년마다 한방김치나눔, 무료 요리교실, 쌍화탕 나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용건강식품학과에서는 ‘쌍화탕 나눔’과 같은 작은 나눔 행사를 통해 세계사이버대학에서 배운 지식과 우리의 따뜻한 마음이 함께 담겨지는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작은 나눔나눔 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